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1011(Print)
ISSN : 2288-1727(Online)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ol.56 No.2 pp.23-35
DOI : https://doi.org/10.12939/FBA.2025.56.2.023

A Study on Improving the Seafood Cold Chain in Wholesale Markets Using IPA Analysis

Ji-Won Lee*, Hyang-Sook Lee1
*Ph.D. student,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22012, Rep. of Korea
1Professor,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22012, Rep. of Korea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해양수산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음(과제번호: 20210695)


* Corresponding author : https://orcid.org/0009-0004-5232-4696, +82-32-835-8190, jiwonlee@inu.ac.kr
23/12/2024 ; 26/05/2025 ; 26/05/2025

Abstract


This study aims to propose operational strategies for temperature management in wholesale fish markets, the first stage of the seafood distribution structure, in light of the increasing consumption of seafood and the government's strategy to revitalize the seafood consumption market. To identify areas for improvement in efficient cold chain management at wholesale markets, an analysis was conducted based on a survey assessing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levels among industry stakeholders. The survey results highlighted key reinforcement factors, such as ensuring the separation and safety of workspaces, securing low-temperature auction facilities, improving outdated wholesale market infrastructure, and raising workers' awareness of quality and hygiene management. Priority improvement areas included enhancing hygiene-related facilities, standardizing and regulating equipment, establishing temperature monitoring and management systems, implementing government policies for hygiene improvement in wholesale markets, and providing subsidi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expected to serve as a reference for the adoption of seafood cold chain policies.



IPA분석을 활용한 산지위판장의 수산물 콜드체인 개선 연구

이지원*, 이향숙1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박사과정
1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교수

초록


    I. 서 론

    한국의 수산물 소비는 인구 증가 및 경제 성장, 수산물 생산 증대 등에 따라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발전하였다(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23). 한국의 연간 1인당 수산물 순식용 공급량은 2022년 기준 어류 20.7kg, 조개류 17.0kg, 해조류 25.6kg으로 합산하면 총 63.3kg에 달한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3). 쌀 67.4kg과 육류 67.3kg을 비교하면, 국민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수산물의 양은 매우 많다고 할 수 있다(이헌동 외, 2024). 2023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될 위기가 있었으나, 탄수화물 중심에서 단백질 중심으로 식문화가 변하는 등 수산물 소비는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해양수산부, 2021).

    최근 수산업은 국내 시장의 소비 활성화뿐만 아니라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도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수산물은 부패 및 변질이 쉽고 생산 시기가 정해지지만, 소비는 연중 계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수산물의 신선도 유지는 수산물의 가치와 직결된다(송민근 외, 2018). 그러므로 해양수산부도 생산지부터 최종 소비지에 이르기까지 수산물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수산물 콜드체인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수산물 유통구조에 있어서 첫 단계는 산지 위판장1)에서 시작된다. 위판장은 연안에 위치하여 포획 및 채취 또는 양식한 수산물의 적정 가격을 형성하고, 수산물을 소비지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여 생산과 유통을 연계한다. 이처럼 수산물 위판장은 국내 수산물 유통의 중심을 담당하고 있으며, 수산물 콜드체인의 성공을 위해서는 위판장에서부터의 저온 관리와 품질 관리 등 수산물 유통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 그러나 수협이 운영하는 전국 215개 위판장 중 저온 및 위생시설이 1개도 설치되지 않은 위판장이 125개나 달하며, 먹거리 안전을 위해 수산물 콜드체인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수산물 콜드체인이란 수산물의 전 유통과정에서 수산물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해 소비자에게 공급 되도록 하는 저온유통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송민근 외, 2018;김창봉 외, 2017;김창현 외, 2019;박홍규 외, 2021;류하영 외, 2022;황미라, 2023). 해양수산부는 수산물의 신선도와 위생을 높이기 위해 노후 위판장의 친환경화와 위생 가공 기능 강화를 위한 ‘스마트 위판장’ 체계 도입에 집중하고 있으며, 위판장에서의 입고ㆍ선별ㆍ경매ㆍ포장의 유통 전 과정에서 저온 환경이 유지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해양수산부, 2023). 그러나 정부의 위판장 개선 현황은 2019년 이후 총 15개에 불과했으며, 전국적으로 위판장이 215개인 것과 비교하면 개선이 미흡한 상황이다.

    위판장은 수산물의 유통 첫 단계이므로 수산물 콜드체인 구축을 위해서는 위판장에서부터의 운영, 인프라, 제도에 관한 관심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산물 유통구조의 첫 단계인 위판장에서 콜드체인 구축을 위해 중점적으로 개선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위판장의 운영 주체로서 콜드체인 구축을 위한 시설, 운영, 제도에 실질적인 책임을 지고 있으며, 위판장에서 상주하는 수협 직원을 대상으로 IPA(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IPA 분석을 통해 도출된 요인별 중요도 및 만족도 결과를 바탕으로 위판장에서의 요구사항 파악과 콜드체인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위판장 관련 동향

    1. 위판장 현황

    국내 215곳의 산지 위판장은 수협에서 운영하며, 어획한 수산물이 경매, 포장, 배송되는 시작점이다. 그러나 전국 215개 위판장 중 31%가 시설 연수 20년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생시설이 매우 미흡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판장의 역할은 어획물의 집결 및 분류, 경매 및 가격 결정, 품질 검사 및 이력 관리, 냉장 및 냉동 보관을 통한 신선도 유지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장 조사를 통해 파악한 위판장의 운영 절차는 <그림 1>과 같이 경매 진행을 위해 나무 어상자에 수산물을 전시하고, 경매 진행 과정 동안 얼음 처리를 통해 저온 유지를 한다. 경매 공간과 하역 공간은 구조적으로 분리가 되어 있으며, 경매가 끝나면 보냉 포장을 통해 각 구매자에게 배송이 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콜드체인을 위해서는 위판장에서의 저온 관리를 위한 대책 이 필요한 상황이나, 위판장 특유의 참여자 간 관계가 복잡하므로 운영 개선이 쉽지 않다.

    위판장에 참여 관계자는 어민, 수협, 도매업체 또는 경매업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위판장의 운영 주체는 수협이지만 위판장을 어민에게 대여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위판장에서는 어업인이 잡아 온 수산물을 항운노조가 하역하고, 수협 직원이 선별 및 진열 후 경매를 시작한다. 수산물은 경매 전까지는 어민 소유이며, 경매 후 중매인에게 소유권이 넘어간다. 따라서 수협은 중개인의 입장으로서 수산물에 대한 관리 감독 주체가 아니므로 직접적인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수협은 수산물의 관리 감독을 하는 것이 아닌, 위판장의 냉장 및 냉동 인프라 구축과 오ㆍ폐수 시설 구축, 외부 출입 인원 통제와 같이 수산물의 품질 및 신선도 관리에 힘쓰고 있다.

    2. 위판장 문제점

    1) 관리적 문제

    위판장 운영 및 관리에 대한 대표적인 문제로는 냉방 전기료 문제, 노후화된 장비 사용 등이 있다. 냉방 전기료 문제의 경우, 이미 위판장 내에 <그림 2>와 같이 선풍기와 에어컨을 설치하였으나, 가동하면 수산물 온도를 낮추기 위해 뿌려 놓은 해수와 수산물이 마를 수 있으므로 품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 위판장의 온도를 낮추려면 대량의 전기요금이 발생하므로, 이는 수협에 부담이 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냉방 인프라가 있음에도 작동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나무 어상자 및 얼음을 이용한 수산물 저온 관리는 노후화된 장비 사용으로 인해 수산물의 적정 온도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나무 어상자는 수산물의 취급 규정인 냉장(0~10°C), 냉동(-18°C)을 일정하게 유지하기에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열악한 위판장 시설에 대해 정부에 서는 ‘청정 위판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전국의 모든 위판장을 대상으로 정책을 실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다.

    2) 제도적 문제

    위판장의 대지건물비율 및 용적률 문제는 위판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한 현행법으로 인해 수산물의 품질 관리를 위한 시설 증축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발생한다. 수산물은 시기에 따라 수확되는 어종이 다르므로 어종에 맞는 보관 시설 구비가 필요하다. 그러나 활어와 같이 수족관에서 보관해야 하는 경우, 추가적인 시설 증축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부 위판장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시설 증축을 못하여 검은 가림막으로 햇볕만 피한 채로 위판되고 있다. 위판장은 하역 공간, 경매 공간, 보관 시설 등이 구분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행 건축법이 현장 구조의 문제를 뒷받침해 주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3) 일반인들의 위판장에 대한 인식 문제

    위판장은 신선한 수산물의 유통을 위해 온도 및 위생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하는 공간이다. 일부 위판장은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고, 새벽 경매 및 하역 시간대에는 허가받은 방문객만 출입할 수 있다. 그러나 위판장 특성상 관광지와 인접한 경우가 많으므로 많은 외부인이 위판장의 출입을 자유롭게 생각하고 있다. 현장 조사 결과 잦은 외부인의 출입으로 인해 위판장 하역 작업에 지장을 주거나 경매 활동에 피해를 받는 경우가 많았으며, 현실적으로 이를 통제하기에는 대안이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통제 되지 않은 무분별한 외부인 방문은 위판장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안전사고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Ⅲ. 연구 설계

    1. IPA 방법론

    IPA 분석법은 Martilla and James(1977)에 의해 개발된 경영진단기법으로 소비자의 기대감과 제품 속성의 활용도 의견을 조사한다. IPA 분석법은 특정 제품과 서비스 속성 중 소비자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평가하여 상대적인 중요도를 판별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의 활용도를 설정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이다(Guadagnolo, 1985).

    현장 조사를 통해 확인한 위판장의 문제점은 운영, 인프라, 제도 측면에서 다양하게 복합적으로 얽혀 있다. 따라서 이해관계자의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의견 반영을 통해 콜드체인 개선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IPA 분석법은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행렬을 시각적으로 제시하여 설문자의 응답을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전략을 쉽게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중요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평가하기 때문에 현재 위판장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함께 비교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분석법이라고 생각한다.

    IPA 매트릭스의 사분면은 총 4개의 사분면으로 구분되고, 1사분면은 유지강화 영역으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영역이다. 즉 응답자가 요인에 대해 중요도와 만족도를 모두 높게 평가한 것으로 해당 영역에 있는 요인들은 지속해서 높은 만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2사분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중점개선 영역이다. 즉 응답자가 요인에 대해 중요도를 낮게 평가한 반면, 만족도는 높게 평가한 것으로 의사결정자는 해당 영역의 요인들에 대해 추가적인 노력을 줄일 필요가 있다. 3사분면은 중요도와 만족도 모두 낮은 우선순위 영역이다. 즉 응답자가 요인에 대해 중요도와 상대적인 만족도 모두 낮게 평가했으므로 의사결정자는 해당 영역의 요인들에 대해 우선순위를 낮게 평가해도 무방하다. 4사분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중점개선 영역이다. 즉 응답자가 요인에 대해 중요도를 높게 평가했으나, 상대적인 만족도는 낮게 평가한 것이며, 해당 영역에 있는 요인들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2. 요인 선정

    수산물 유통 및 위판장에 대한 선행연구를 비롯하여 위판장 현장 조사를 통해 <표 1>과 같이 수산물의 저온 관리와 신선도 유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선정하였다. 위판장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와 현장 인터뷰 및 답사를 통해 요인의 타당성 검증 및 적합성을 보완하였다. 현장 인터뷰는 위판장을 운영하는 수협 직원을 중심으로 검증하였으며, 10년 이상의 과장급 전문가 및 수산물 연구 경험이 있는 학계 전문가 등 총 5명으로 구성하였다. 현장 답사는 위판장 규모를 고려하여 인천, 보령, 부산, 목포 등 지역별로 진행하였다.

    3. 설문조사

    설문조사 대상자는 위판장에 상주하는 수협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그 이유는 위판장은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 따라 수산업협동조합이 수산물을 도매하기 위해 개설된 시설을 의미하므로 시설의 주체가 수협이라는 점과 위판장의 위생시설 확보 및 적정 온도 유지에 대한 관리 감독은 수협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협은 위판장의 운영 주체로서 콜드체인 구축을 위한 시설, 운영, 제도에 실질적인 책임을 지고 있으므로 조사 대상으로 적합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위판장에서는 지역별 어획 종류와 수산물 유통 형태(활어, 냉장, 냉동, 가공품 등)별 처리 방식이 서로 상이하다(김승철, 2023). 그러므로 지역별 수협 직원을 대상으로 요인별 중요도 및 만족도 설문을 진행하였다.

    3. 신뢰성 검증

    응답자들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크론바흐 알파 값을 분석하였다(Aghajanzadeh et al., 2022). 크론바흐 알파 값이 0.7보다 크면 통계적 신뢰도와 일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Gliem and Gliem, 2003). 요인 13개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의 크론바흐 알파 값은 <표 3>과 같이 나타났다.

    Ⅳ. 분석 결과

    1. IPA 분석 결과

    IPA 분석 결과는 <표 4>와 <그림 4>처럼 나타났다. 사분면의 기준값은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으로 표현했으며, 각각 4.05와 2.96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에서는 보조금 지원(4.37), 정부의 위판장 위생관리 개선 정책(4.27), 작업 공간의 분리 및 안전성 마련(4.22), 위생관리 시설 개선(4.19), 작업자의 품질 및 위생관리 인식 제고(4.1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만족도에서는 작업자의 품질 및 위생관리 인식 제고(3.63), 저온 경매시설 확보(3.44), 위판장 노후화 개선(3.15), 작업 공간의 분리 및 안전성 마련(3.08), 위판장의 위생관리 매뉴얼 마련(3.0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1사분면 유지강화 영역으로는 작업 공간의 분리 및 안전성 마련, 저온 경매시설 확보, 위판장 노후화 개선, 작업자의 품질 및 위생관리 인식 제고로 나타났다. 생물인 수산물의 신선도 관리를 위해서는 위판장 작업 공간 분리가 필수이며, 아직 노후화 개선이 안 된 위판장의 경우에는 수산물 하역 공간 마련과 경매 및 보관 시설 구분이 필요하나, 설문에 참여한 위판장은 작업 공간의 분리가 잘 되어 있으므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산물의 안전성을 위해 외부인의 무단침입을 방지할 대안이 요구된다. 위판장 대부분이 관광지와 인접하고 있으므로 외부인의 무단침입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수산물의 안전성을 위해 위판장의 안전성은 개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수산물 저온 관리 관련해서는 에어컨, 에어도크, 얼음, 보냉 포장 등과 같은 저온 시설이 확보되어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판장 노후화 개선은 대규모 위판장 위주로 진행되어 왔으며, 소규모항의 경우, 아직 낡은 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지역별 대규모 위판장은 현재 최신 시설로 운영이 되고 있으므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의 품질 및 위생관리 요인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로는 작업자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교육 및 근무 가이드는 제공되고 있지 않지만, 근무 경력이 높은 작업자들이 품질 및 위생을 고려하면서 작업을 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즉, 피설문자들은 주기적인 교육과 정해진 매뉴얼은 없지만, 작업자들 간의 작업 방식이 이미 수산물의 품질과 위생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사분면 과잉노력 지양으로는 위판장의 위생관리 매뉴얼 마련, 유통구조 개선 및 관리감독 일원화로 나타났다. 피설문자들은 수산물 콜드체인을 위해 위생관리 매뉴얼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도가 낮다고 생각하였다. 그 이유로는 어종별로 작업하는 방식이 매우 다르며, 어종이 약 1,000가지가 되기 때문에 매뉴얼화 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수산물의 신선유지 관리는 작업자들의 근무 노하우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협 차원의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교육을 통해 개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유통구조 개선 및 관리감독 일원화에 대해서는 현재 위판장 내에서의 수산물 소유주는 어민이며, 경매 이후에는 중매인이 소유하게 된다. 즉, 위판장 운영 주체인 수협은 중개인 신분이므로 직접적인 수산물의 관리감독을 담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수산물의 다단계적인 유통구조는 어종별로 유통 단계가 상이하기 때문에 일원화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여진다. 즉, 위판장의 운영 주체와 수산물의 소유 주체가 상이하고, 어종별 유통 경로가 다르다는 현실적인 이유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3사분면 낮은 우선순위로는 친환경 및 저온 패키징 도입, 수산물 온도 이력 시스템 구축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수산물 포장 방법인 스티로폼과 얼음을 활용한 포장방식에서 대형 유통업체에서 사용하는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도입에 대해서는 중요도와 만족도가 낮게 나왔다. 이는 수산물의 유통구조 상 위판장에서 출하한 수산물은 전국적으로 도소매업체에게 유통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수거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친환경 포장재 수거 전문 업체를 3PL로 활용한다 해도 포장재 수거, 세척, 배송 등을 하기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설문자들은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수산물 온도 이력제는 어장에서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수산물의 상품정보, 생산자정보, 가공유통업체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나, 수산물의 온도 이력이나 품질 및 신선도에 대한 정보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또한 현장에서는 수 많은 어종의 수산물이 중개인별로 섞여서 포장되기 때문에 수산물별로 품질 및 온도 정보를 추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피설문자는 수산물의 온도 이력을 추적 시스템 구축은 수산물의 특성상 어렵다고 판단하여 중요도 및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사분면 중점개선 영역으로는 위생 관련 시설 개선, 장비의 표준화 및 규격화, 온도 모니터링 및 관리 체계 구축, 정부의 위판장 위생관리 개선 정책, 보조금 지원으로 분석되었다. 피설문자는 위생 관련 시설 개선 요인에 대해 위판장 내 수산물의 동결, 냉장, 제빙, 저빙, 오폐수 시설 구축이 중요하나, 실질적으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저온 관리를 위해서는 냉장 및 냉동 설비를 가동해야 하지만 전기료가 위판장 운영에 부담을 줄 정도로 많이 나오고 있으며, 오폐수 처리를 위해 해수를 끌어오는 펌프 설비, 가공처리 설비, 폐수처리 설비 등 추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폐수 시설에 대해 서해, 남해, 동해 등 지역별 조차로 인해 위판장 별로 추가적인 크레인 설비, 기타 설비 도입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비용 부담이 피설문자에게는 만족도가 낮은 원인으로 해석된다.

    장비의 표준화 및 규격화 요인에서 대표적인 수산물 장비로는 어상자를 예로 들 수 있다. 어상자는 수산물을 분류하고 경매 및 가공에 사용되는 장비로, 적게는 몇백 개에서 몇만 개까지 사용되는 장비이다. 어상자는 플라스틱과 나무로 구분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 어상자는 나무 어상자에 비해 가볍고, 위생적이며, 고압 및 고온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해양수산부(2018)는 수산물유통발전기본계획을 통해 어상자, 파렛트, 지게차 등의 수산물 물류기기 표준화 확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2022년 기준 전국 위판장의 17.6%만 플라스틱 어상자를 사용하고 있고, 그 외에는 나무 어상자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피설문자는 나무 어상자가 수산물의 위생관리 및 저온 관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신규 플라스틱 어상자로의 도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장비의 표준화 및 규격화 요인이 중점개선영역으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온도 모니터링 및 관리 체계 구축은 수산물이 생산지부터 소비지까지 일관된 온도를 유지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며, 피설문자는 온도 관리가 중요하지만 어종별로 각기 다른 온도 규정범위를 맞춰서 관리감독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또한 수산물의 유통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힘들다는 점도 만족도가 낮은 이유 중 하나이다. 현재 수산물이력제를 통해 수산물의 이력정보를 소비자에게 공유하고 있으나 공유되는 정보는 생산, 가공, 유통, 판매에 걸처서 담당자 및 일정 정보뿐이다. 이외에도 수산물의 방사능 검출여부, 질병 동향과 같은 중요 정보는 모니터링이 되고 있으나 수출입 단계 또는 생산단계에서만 측정되고 있을 뿐이다. 이에 피설문자는 수산물 유통과 정상 수산물에 대한 온도 측정이 필요하고 온도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유할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유통과정상 전체적인 온도 모니터링 및 관리는 매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의 위판장 위생관리 개선 정책 및 보조금 지원 요인에 대해서는 피설문자는 정부의 위판장 관련 정책이 실제 위판장에는 큰 이점으로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정부는 청정 위판장 구축사업, 수산물 위생안전 체계 구축 등 개선정책을 내놓고 있으나, 선정된 사업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국 위판장으로 적용되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또한 위판장에 서 요구하는 정책 및 지원 사항은 위판장이라는 특수성에 맞는 건폐율 및 용적율 개선과 전기세 보조금 지원이다. 그러므로 피설문자는 정부의 개선 정책 및 보조금 지원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현실적인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Ⅴ. 결 론

    본 연구는 수산물의 대한 소비 증가와 정부의 수산물 소비 시장 활성화 전략이 제시되는 시점에서 수산물 유통 구조의 첫 단계인 위판장을 중심으로 콜드체인 체계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한 요인은 위판장 현장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였다.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조사는 위판장의 시설, 제도, 운영을 실질적으로 관리하면서 위판장에 상주하는 수협 직원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지역별로 위판장에서 취급하는 어종, 규모, 운영 방식이 상이하므로 분석의 대표성을 위해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등 지역별 수협 직원에게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 결과, 유지강화 요인으로는 작업 공간의 분리 및 안전성 마련, 저온 경매시설 확보, 위판장 노후화 개선, 작업자의 품질 및 위생관리 인식 제고로 나타났다. 과잉노력 지양으로는 위판장의 위생관리 매뉴얼 마련, 유통구조 개선 및 관리감독 일원화로 나타났다. 낮은 우선순위로는 친환경 및 저온 패키징 도입, 수산물 온도 이력 시스템 구축으로 나타났다. 중점 개선 영역으로는 위생 관련 시설 개선, 장비의 표준화 및 규격화, 온도 모니터링 및 관리 체계 구축, 정부의 위판장 위생관리 개선 정책, 보조금 지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위판장 운영에 대한 정책점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위판장 관리자의 애로사항 및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점 개선에 해당하는 시설 개선, 장비 표준화 및 규격화, 온도 관리 체계구축, 정부의 위판장 지원안 마련은 위판장의 콜드체인 구축을 위해 우선적인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이다. 이러한 위판장 운영 주체의 현실적인 애로사항 및 요구사항은 정부가 위판장 위생관리 정책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위생 관련 시설 개선의 경우, 위판장은 이미 저온 관리에 필요한 시설이 구축되어 있으나, 위판장 수익 대비 전기료가 비싸기 때문에 운영 적자를 우려하여 가동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수협은 부가적인 운영 자금 마련을 위해 자체적인 수산 가공품 판매 채널 마련, 관광지와 연계한 수입 다각화 전략 모색이 필요하다. 자체적인 운영 수익 마련은 전기료 납부 외에도 위생 관련 시설 증축 및 유지보수에도 활용될 필요가 있다. 플라스틱 어상자의 표준화 및 규격화는 수협도 위생적으로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위판장 수익 대비 어상자 구입, 유통, 회수, 유지보수 비용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정부와 수협이 3PL을 통해 어상자의 제조부터 유지보수까지 관리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위판장의 위생 관련 시설 개선과 어상자의 표준화 및 규격화 요인은 모두 수협이 위판장 운영 수익 대비 비용이 높다고 판단하여 현실적인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 및 수협은 위판장 콜드체인 운영 개선을 위해 수익 다각화를 위한 규제 완화와 보조금 지원 정책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위판장 중심의 온도 관리 체계 구축 및 정부 지원안 마련이 필요하다. 즉, 정부 차원에서 예산을 투입하여 위판장을 중심으로 한 콜드체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 위주의 온도관리를 위한 운영 지원체계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위판장 중심의 체계가 필요한 이유로는 수산물 유통구조가 생산자, 위판장, 중도매인, 도매시장 및 수협공판장, 중도매인, 소매상 등 복잡한 단계를 거치고 있 기 때문이다. 이러한 복잡한 유통구조는 전 과정에서의 온도 모니터링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다. 특히 식품 콜드체인은 저온 저장 공간 마련, 운송 중 온도 관리, 저온 패키징,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수산물은 어종이 매우 다양하고 수확 시기,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표준화된 저온 패키징 및 저온 관리 방안 적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수협 자체적으로도 위판장 온도 관리 체계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위판장 중심의 수산물 저온 관리가 요구되며, 수협이 자체적인 온도 관리 메뉴얼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위판장 중심의 정부 지원안 마련은 정부가 현장에서 요구하는 시설 개선, 보조금 지원, 규제 완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현재까지 정부의 위판장 콜드체인 정책은 인프라 위주의 정책이고, 실질적은 운영 지원은 미흡했기 때문이다. 이는 IPA 분석 결과, 만족도가 낮은 요인으로 정부의 위판장 개선 정책과 보조금 지원 항목이 나타난 것과 연관된다. 위판장은 냉동, 냉장, 제빙, 저빙, 오폐수 시설 등 하드웨어적인 요인과 수익성 개선, 어획량 확보 방안, 장비 유지보수 등 하드웨어적인 요인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프라 위주의 개선 정책보다 위판장 콜드체인 운영 지원을 위한 정책적 고려가 병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위판장 시설 개선 및 수산물 유통구조 저온관리 개선 정책에 참고사항으로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설문 응답자를 위판장에 상주하고, 위판장의 운영, 시설, 제도를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수협 직원으로 설정하였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분포된 위판장 중 조사대상에 적합한 위판장을 선정함에 있어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조사 대상 선정에 있어서 지역별 분포를 고르게 설정하고, 위판장과 관련된 중도매인, 경매인, 항운 노조 직원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설문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Figures

    FBA-56-2-23_F1.gif
    위판장 경매 활동 및 수산물 저온 관리 현황
    FBA-56-2-23_F2.gif
    위판장 경매 활동 및 수산물 저온 관리 현황
    FBA-56-2-23_F3.gif
    IPA 매트릭스
    FBA-56-2-23_F4.gif
    IPA 분석 결과 산점도

    Tables

    수산물 콜드체인 구축을 위한 위판장 운영 방향성 요인 선정
    설문 응답자의 일반 특성
    신뢰성 검증 결과
    수산물 콜드체인 구축을 위한 위판장 운영 방향성 IPA 분석 결과

    References

    1. 강종호 ( 2017), “수산물 산지시장의 구조변화와 발전방향”, 수산경영론집, 48(4), 1-10.
    2. 김승철 ( 2023), “국내 수산물 시장 콜드체인 유통시스템 개선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3. 김라애ㆍ정유경 ( 2023),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른 소비자의 수산물 섭취에 대한 위험지각이 수산물 섭취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9(6), 41-54.
    4. 김창현ㆍ신광섭 ( 2019), “블록체인의 스마트계약을 이용한 콜드체인 서비스 품질 측정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거 래학회지, 24(3), 1-18.
    5. 김창봉ㆍ박상안ㆍ백진희 ( 2017), “우리나라 식품기업의 콜드체인 기업역량이 파트너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 구-콜드체인의 시스템 역량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제상학, 32(1), 107-124.
    6. 류하영ㆍ한하늘ㆍ김용진 ( 2022), “국내외 식품 콜드체인 비교 연구-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접근”, 한국물류학회지, 32(6), 23-39.
    7. 박준모 ( 2017), “수협 산지위판장의 식품안전 확보 방안 연구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협동조합연구, 35(2), 27-47.
    8. 박홍규ㆍ민찬홍 ( 2021), “콜드체인 물류의 경쟁력 강화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경제연구, 43(4), 135-155.
    9. 송민근ㆍ김명덕ㆍ함승주 ( 2018), “우리나라 수산물 콜드체인 물류의 효율적 도입과 활용방안”, 2018년 한국무역학회 동계정책세미나 학술발표대회, 411-418.
    10. 이헌동ㆍ백은영 ( 2024), “한국인의 수산물 소비량 진단 : 수급 산정의 문제와 개선과제”, 한국도서연구, 36(2), 43-62.
    11.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2023), 2022 식품수급표.
    12.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2023), 우리나라 수산식품 소비 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
    13. 해양수산부 ( 2018), 제1차 수산물 유통발전 기본계획(2018~2022).
    14. __________ ( 2021), 수산식품클러스터 종합계획.
    15. __________ ( 2021), 2020년 수산물 생산 및 유통산업 실태조사.
    16. 황미라 ( 2023), “식품 콜드체인 산업, 친환경 냉매 적용, 선택이 아닌 필수”, 설비저널, 52(8), 15-15.
    17. Aghajanzadeh, M., Aghabayk, K., Esmailpour, J. and De Gruyter, C. ( 2022), “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 (IPA) of metro service attribut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ase Studies on Transport Policy, 10(3), 1661-1672.
    18. Gliem, J. A. and Gliem, R. R. ( 2003), “Calculating, interpreting, and reporting Cronbach’s alph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Likert-type scales”, In Midwest Research-To-Practice Conference In Adult, Continuing, and Community Education, 1, 82-87).
    19. Guadagnolo, F. ( 1985), “The 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 An evaluation and marketing tool”,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3(2).
    20. Martilla, J. A. and James, J. C. ( 1977), “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21. Phuong, V. L. C., D'agostini, E., Anh, H. T. L. and Nam, N. H. ( 2023), “Cold Chain Transportation Modes for Seafood Supply Chain: A Case Study of Vietnam-China Trade”, IUP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20(1).
    22. Williams, M., Hernandez-Jover, M., Williams, T. and Shamsi, S. ( 2021), “A risk scoring system for seafood supply chain breaches and examination of freshwater fish imported to Australia”, Food Quality and Safety, 5, fyab004.
    23. Ye, B., Chen, J., Fu, L. and Wang, Y. ( 2022), “Application of nondestructive evaluation (NDE) technologies throughout cold chain logistics of seafood: Classification, innovations and research trends”, LWT, 158, 113127.